UPDATED. 2020-02-27 16:23 (목)
기존도시 스마트화를 위한 ‘스마트챌린지’ 사업 출범
기존도시 스마트화를 위한 ‘스마트챌린지’ 사업 출범
  • 김재성
  • 승인 2020.01.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존도시를 스마트시티로 탈바꿈시키는 스마트챌린지가 본격적으로 시작된다

시티 챌린지는 대·중소기업 등 민간이 보유한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활용해 도시 전역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솔루션을 개발하고 이를 도시 곳곳에 적용하는 사업이다.

올해 민간·지자체 컨소시엄 4개를 선정해 한 곳당 계획 수립 및 시범사업 추진을 위한 15억원의 사업비를 지원한다. 후속 평가를 거쳐 성과가 우수한 1곳은 3년간 국비 150억원(지방비 50% 매칭)의 본사업을 지원한다.

타운 챌린지는 지역 거버넌스 운영을 통해 공업단지 환경문제와 같은 도시 내 일정구역의 수요에 최적화된 특화 솔루션을 구축하는 사업이다.

올해 4곳을 선정해 예비사업에 3억원을 지원하고 평가를 거쳐 사업당 국비 20억원(지방비 매칭 50%)을 추가 지원한다. 전신인 테마형 특화단지 사업과 달리 사업 유형을 폐지하고 지자체가 자유롭게 유형을 제안할 수 있도록 했다.

솔루션 챌린지는 스마트 횡단보도, 스마트 놀이터 등과 같이 시민 생활과 밀접한 단일 솔루션을 보급·확산하기 위한 사업이다. 시티·타운 챌린지와 달리 단년도 사업으로 올해는 모두 10곳의 사업지를 선정해 국비 3억원(지방비 50% 매칭)을 투입한다. 스마트챌린지 사업은 43일까지 준비 및 접수기간을 거쳐 4월말 18개 사업을 선정할 예정이다. 공모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스마트시티 종합포털(smartcity.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출처:국토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