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0-04-10 16:33 (금)
과기부‘과학난제 도전 융합연구’ 본격 추진
과기부‘과학난제 도전 융합연구’ 본격 추진
  • 박상희 기자
  • 승인 2020.03.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암 재발 방지, 면역기능 조절, 우주의 생성원리 규명 등 과학난제에 과감히 도전하는 융합연구개발사업이 본격 추진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연구자들의 과학난제 도전 융합연구개발사업(이하 과학난제사업)’을 본격 추진한다고 밝혔다. ‘과학난제사업은 도전해야 할 난제 발굴, 난제해결을 위한 접근방법을 구체화한 과제 기획과정을 연구자 커뮤니티에 상시적으로 개방(오픈플랫폼)하고, 기초과학자와 공학자가 융합된 연구팀의 구성도 공개세미나 등을 거쳐 이루어지는 것이 특징이다.

난제지원단은 기획연구와 과학기술계 대상 설문조사, 전문가 인터뷰 및 공개토론회 등을 거쳐 과학난제(도전영역) 후보 주제 9개를 발굴하였고, 향후 분야별 최고 전문가들로 추진위원회를 구성하여 올해 하반기부터 지원을 시작하는 2개의 융합연구팀 선정을 위한 과학난제 선정과 상세 과제기획에 돌입하게 된다.

난제지원단이 발굴한 9개의 후보 주제는 획기적인 암 치료 방법 연구(암 재발 방지 등), 인간의 감각능력을 증강유지시키는 연구(감각운동신경 모사 등), 기존에 시도하지 않은 기초연구와 공학 융합(AI빅데이터+기초연구, 자가정렬의 공학적 재현 등), 현 세대보다 두 단계 앞선 기술을 위한 기초과학공학 연구(두뇌 인터넷 등), 생명의 원리 연구(면역 조절 등), 우주의 생성원리 규명 등으로, 당장의 기술적 진보나 산업적 활용보다는 새로운 지식의 발견과 학문의 지평을 여는 내용을 중심으로 한다.

난제지원단은 316일부터 한림원 홈페이지(www.kast.or.kr)를 통해 난제 분야에 대한 정의와 도전의 필요성, 예시 접근방안 등을 간단히 작성한 난제 주제별 개념요약서를 공개할 예정으로, 난제 도전에 관심있는 연구자는 해당 주제에 대한 도전 아이디어를 담은 참여의향서를 작성, 난제지원단에 제출(331일까지)하면 된다. 출처:과학기술정보통신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